아는 분이 카메라를 산다고 하면서 무엇을 사냐고 물어보고 화질은 DSLR이 좋냐 아니면 미러리스가 좋냐고 물어보기도 하고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니면 항상 똑같은 말이 나옵니다. 그러면 저는 항상 DSLR이나 미러리스나 별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둘 다 사진을 찍는 기본적인 원인은 별 차이가 없기도 하며 앞에 거울이 있다 없다의 차이입니다.

DSLR은 Digital Single Lens Reflex로 렌즈로 들어온 형상을 카메라 내부에 있는 거울로 반사를 해서 뷰파인더로 보는 방식이며, 필름을 사용하는 바디의 경우에는 지금 이미지 센서가 들어가는 자리에 위치를 하고 있어서 SLR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앞에 D는 필름을 디지털로 하였다고 하여서 DSLR이라고 불리게 되는 것입니다. 

미러리스는 DSLR과 다르게 카메라 내부에 거울이 없기 때문에 렌즈를 통한 빛이 바로 센서에서 받아들이는 것이기 때문에 크기가 작을 수밖에 없습니다.

즉 여러 사이트에 들어가면 어느 것이 화질이 좋고 하냐고 물어보고 아는 분들이 카메라를 추천을 해 달라고 하면 세상에는 수많은 카메라가 있지만  좋고 안 좋고 가 아닌 자신한데 맞는 카메라를 사용을 하라고 합니다. 그러고 카메라를 사고 싶다고 하면 항상 하는 말은 자신의 예산에 잡고 그런 다음에 모든 카메라를 만져볼 수 있는 마트 또는 몇 시간 정도 렌탈을 해 본 다음에 구매를 하라고 합니다. 최소 수십만 원 수백만 원짜리를 구매를 하면서 그냥 구매를 하기 그렇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화질이 DSLR과 미러리스가 틀리다는 것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단지 센서 앞에 거울(미러)이 있고 없음에 차이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DSLR과 미러리스의 장단점에 대해서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DSLR의 장점


AF

지금 미러리스를 사용을 하면 초기에 비해서 엄청난 발전을 하였다고 하지만 밤에는 초점이 아직까지 따라오지를 못하였습니다.
렌즈

다양한 렌즈가 있습니다. 미러리스도 이종교배를 해서 타 마운트에 렌즈를 사용을 할 수가 있다고 하지만 저렴한 렌즈에서부터 고가의 렌즈까지는 아직까지 따라기 지를 못하는 것만 같습니다. 그리고 바디에 사용을 할 수 있는 수많은 액세서리까지 하면 그 규모는 더욱더 크게 느껴집니다.

광학식 뷰파인더

전자식 뷰파인더를 사용을 하면 저녁이나 빛이 없을 때는 형체를 분간을 할 수 없는 단점이 있는데 광학식 뷰파인더는 실제 피사체의 환경을 뷰파인더로 잘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DSLR의 단점

AF핀 문제

사진을 찍다 보면 핀이 나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미러 쇼크

사진을 찍을 때 미러가 올라가면서 충격을 발생을 하는데, 요즘에는 고화소 바디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작은 흔들림에도 사진을 확대를 해서 보면 그것들이 눈에 확 들어옵니다. 

부피

확실히 요즘에는 미러리스를 사용을 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크기도 크고 무게도 많이 나갑니다.


미러리스의 장점


핀 문제

카메라 앞에 거울을 거치지 않고 바로 센서로 이미지 상이 들어와서 핀 문제는 거의 발생을 하지 않습니다.

이종교배

렌즈와 센서 거리 사이가 짧아서 예전에 사용을 하던 수동 렌즈를 사용을 할 수가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자식 뷰파인더

전자식 뷰파인더는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가 있는데 사진을 찍을 때 노출을 미리 파악을 하여서 어떻게 사진이 나올지 바로바로 확인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처음에 미러리스를 접하게 되면 DSLR로 넘어가게 될 시 노출을 잡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빛이 없는 곳에는 초점을 못 잡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외관

무게 때문에 가볍게 들고 다닐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큰 렌즈를 사용을 할 시에는 불편한 감이 있습니다.


미러리스의 단점


배터리

제일 중요한 것인데 배터리 

너무 빨리 달아버려서 예비용으로 몇 개씩을 가지고 다닙니다.

렌즈

DSLR 대비 렌즈군이 부족하며, 관련 액세서리도 부족합니다.

시선 

지금은 많이 보급이 되었다고 하지만 초창기에 사용을 할 당시에는 장난감으로 사진을 찍냐는 말도 많이 듣기도 하였으며, 지금도 깔보고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