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여행을 한 번이라도 준비를 해봤으면 가장 많이 들었을만한 말은 쉥겐조약입니다.

쉥겐조약의 원래 이름은 셩겐조약 발음하기도 어렵고 더 익숙한 쉥겐 조약이라고 많이 불리는 건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필수로 알아야 할 조약은 아니지만 요즘에 유럽에 테러 발생을 할 때 이 조약 때문에 유럽 곳곳에 발생을 하는 이유이기도 하는 거 같습니다.



쉥겐 조약이란?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벨기에, 룩셈부르크 5개국 대표가 룩셈부르크에 위치하고 있는 셍겐에 모여서 조약을 맺은 것이며, 
유럽연합의 각 회원국들 사이에 공통의 출입국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여 국경 출입절차를 최소화하는 것으로서 조약을 가입을 한 나라끼리는
국경 개방을 말을 합니다. 현재는 다른 국가들도 가입을 하여서 현재 26개국이 가입을 하였습니다.

국경 개방을 하여서 쉥겐조약을 가입한 나라에 국경을 이동을 할 때에는 여권 검사를 하지 않고 국가를 자유롭게 이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꼭 그렇다가 만약에 여권을 분실을 하고 국경을 넘어가면 안 되는 것이 기차를 타고 넘어가나 할 때 해당 나라에 경찰들이 와서 여권을 확인을 하기에 소지를 하고 다녀야 합니다. 



쉥겐 조약에서 제일 중요하게 알아야 될 내용

쉥겐 조약에서 제일 중요한 내용은 체류 기간입니다.

쉥겐조약으로 26개국이 무비자로 국경 이동을 할 수가 있는데 그 시작점은 180일 6개월 동안 90일 체류입니다.

쉽게 말을 해서 프랑스에서 들어가 유럽을 자유롭게 90일 동안 회원 가입국을 자유롭게 이동을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유럽에서 장기 여행을 하고 싶다면

제일 쉬운 방법은 취업비자나 학생 비자를 받는 것입니다.

아니면 쉥겐 조약에 가입이 되어 있다고 하나 양자 협정이 우선시되는 국가가 있습니다.

독일, 체코, 오스트리아, 벨기에, 스페인, 폴란드, 헝가리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서가 중요한데 쉥겐 조약에 가입되어 있는데 양자 협정 우선 국가를 늦게 들어가는 것입니다.

비쉥겐국가 > 쉥겐 조약 우선 국가 > 양자협정 우선 국가 > 비쉥겐국가로 이동을 하는 방법을 추천을 합니다.



주의할 점은 여행 기간이 90일이 근처에 되어서 양자협정 우선 국가로 가게 된다고 하면 비행기 티켓이나, 숙박 카드 내역서 등을 가지고 출입국 사무소에 가서 꼭 도장을 받아야 됩니다. 그래야 인정이 되기 때문입니다.




쉥겐 국가 : 그리스, 노르웨이, 네덜란드, 덴마크, 독일, 라트비아, 룩셈부르크, 리투아니아, 리히텐슈타인, 몰타, 벨기에, 스위스, 스웨덴, 스페인, 슬로베니아, 슬로바키아, 이탈리아, 아이슬란드, 에스토니아, 오스트리아, 체코, 포르투갈, 폴란드, 프랑스, 핀란드, 헝가리 등 26개국


비쉥겐 국가 : 영국, 크로아티아. 터키, 조지아, 러시아 등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