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여행에서 렌터카를 빌리지 않고 떠나게 되면 꼭 준비를 해야 되는 것이 유레일 패스입니다.



유레일 패스

유레일 패스는 유럽 내 28개국을 정해진 기간 내에 횟수에 관계없이 무제한으로 사용을 할 수 있는 티켓입니다.

유레일 패스를 가지고 아무도 가지 않는 혼자만에 루트를 만들어서 여행을 할 수가 있으며,

국가 간에 이동을 하는 페리나 유람선, 관광지 입장 및 투어 등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레일 패스의 장점은

편리하게 이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저가항공을 타고 다니면 항상 캐리어 하고 가방에 대한 무게 때문에 무엇을 버려야 되나 하는 고민에 빠지게 되는데
기차를 타고 다니기 때문에 무게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가방에 벽돌을 들고 타던 상관이 없습니다.)

자유롭게 이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예약을 해야 탑승을 하는 나라가 아닌 (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등) 곳에서는
바깥 풍경을 보다가 좋으면 내려서 더 구경을 하고 다음 기차를 타고 이동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간에 여유가 조금 있습니다.

저가항공을 타게 되면 거의다 메인 공항이 아닌 다른 공항으로 가게 되는데 공항 이동시간 등을 따지게 되면 6시간 이상 정도 기차를 타야
시간적인 이익이 생기게 됩니다. 기차 여행은 대부분 도심에 있기에 이동에 편리함과 숙소 하고 가깝기 때문에 시간에 대한 여유가 생기게 됩니다.


유레일 패스는 종류

모든 나라를 다 이용을 할 수가 있는 글로벌 패스(Global Pass) 

연속권과 비 연속권이 있습니다.

정해진 기간 내에 횟수에 관계없이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연속권

정해진 일수만큼 사용을 하는 패스는 비연속권입니다.


연속권 : 15일/21일/1개월/2개월/3개월

비연속권 : 1개월 이내 5일/7일

2개월 이내 10일/15일

국경에 인접을 해 있는 나라를 선택을 해서 사용을 하는 셀렉트 패스(Select Pass)

기본 국가 1개국을 정하고 국경 인접국가 2~4개국을 추가로 선택을 하는 패스입니다.

2개월 이내 : 5일/6일/8일/10일


한 나라만 집중적으로 여행을 하는 원 컨트리 패스(ONE Country Pass)

한 나라만 집중적으로 구경을 할 때 유리한 패스입니다

1개월 이내 3일/4일/5일/8일

단 스위스는 트래블패스를 따로 구매를 해야 됩니다.


패스 발급은 유럽에서 할 수가 없으므로 국내에서 미리 발급을 받은 다음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스위스 패스에 장점은 현지 기차역에 가도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패스 발급 시 발권 수수료라는 것이 있는데 국내에서 수수료가 무료인 곳이 몇 곳이 있습니다. 

서울역 여행센터 하고 용산역 여행센터가 있으며, 카카오톡으로 미리 날짜를 예약을 한

다음에 발권을 하면 발권 수수료 없이 예약을 할 수가 있습니다.


연속권과 비연속권의 차이

연속권은 이동을 많이 하는 사람 한데 추천을 합니다.

30일짜리 연속권을 구매를 하면 30일 동안 무제한으로 탑승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예를 들면 오늘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있다가
내일은 독일 뮌헨에 가고 그다음 날은 오스트리아 빈에 간다고 하면 비 연속권은 날짜를 패스에 기입을 해야 되지만
연속권은 그럴 필요가 없이 무제한으로 탑승을 하면 됩니다.

비 연속권은 한 도시에서 오랫동안 있는 사람들 한데 추천을 합니다.
파리에서 일주일 있다가 기차 타고 프랑스 니스에서 일주일 있고 하면 연속권을 구매를 하면 사용을 안 하는 동안
날짜가 지나가기 때문에 비효율적입니다. 그럴 때는 차라리 비연속권을 구매를 한 다음에 기차를 탑승을 하기
전 사용하는 날짜를 작성을 한 다음에 기차를 탑승을 하면 됩니다.
특히 실수로 날짜를 기입 안 하고 탑승 시 무임승차로 되어서 벌금이 어마하게 나오게 되므로 필히 작성을 하셔야 됩니다.


유레일 패스 발권 전 알아야 될 사항

패스의 종류는 앞에 이야기를 한 것처럼 많이 있습니다. 여행 일정과 동선을 검토를 한 후 구매를 해야 됩니다.

잃어버리거나 하면 재 발급이 안된다는 점

비연속 패스를 사용을 할 때는 날짜를 꼭 기입을 하지 않으면 무임승차로 되어서 벌금을 많이 물게 됩니다.

사용 전 항상 개시를 해야 되는데 기차역에 가서 여권과 유레일패스를 제시한 후 도장을 받아야 합니다.

유레일 패스를 사용을 한다고 해도 다 무료로 이용을 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일명 예약을 해야 되는 구간이 있는데 (프랑스 TGV, 이탈리아, 야간열차 등은 예약을 필수)로 해야 되는 구간이라
일정이 나왔으면 기차역으로 가서 미리 티켓을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