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쪽에 아홉 기의 능이 있어서 이름이 정해진 동구릉에다녀왔습니다. 서오릉은 예전에 한 번 다녀왔던 적이 있으나 동오릉은 집에서 너무 멀어서 가보지를 못하였는데 때 마침 구리시 쪽에 볼일이 있어서 이번에 기회가 되어서 다녀왔습니다. 대중교통으로 오시는 분들은 청량리 현대코아, 중랑역, 상봉역, 망우역에서 88, 경기 202번 버스 강변역에서 1, 1-1, 9-2번 버스 경의 중앙선 구리역에서 마을버스 2, 6번 버스 이용로이용을 하셔서 오시면 됩니다. 자차로 오시는 분들은 주차비가 2천 원이며, 차를 세울만한 공간이 적어서 빨리 오셔야 될 거 같습니다. 당시에 동구릉에 도착한 시간이 2시인가 3시인가 되었는데 주차할 곳이 없어서 ㅠㅠ 조금 기다린 다음에 주차를하였습니다. 입장료는 만 25세 ~ 만 64세까지 개인은 1,000원이며 단체는 800원입니다.
제가 어릴 때는 해주지도 않았으면서 언제 ㅠㅠ 이렇게해줬는지……..
동구릉은 태조 이성계의 왕릉이 자리를 하고 있는 곳이며, 1855년 9번째로 조성이 되어서 동구릉이라고 부르게되었다고 합니다.
동구릉은 풍수지리에 따라 뒤에 있는 검암산을 주산으로중턱에 봉분들을 만들었으며, 주와의 지형이 청룡과 백호의 산세를 이루고 멀리 남쪽의 안산을 바라보도록 배치가되어 있다가 합니다.
입구에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홍살문
왕릉의 들머리임을 알려주는 건축적 장치로 이곳을 지날때는 몸과 마음 가짐을 엄숙히 하고 여기에 모셔진 …